HTTP(1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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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

HTTP 메세지에 모든 것을 전송한다.

  • HTML, TEXT
  •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  • JSON, XML(API)
  •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  •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사용

HTTP의 역사

• HTTP/0.9 1991년: GET 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X • HTTP/1.0 1996년: 메서드, 헤더 추가 • 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• RFC2068 (1997) -> RFC2616 (1999) -> RFC7230~7235 (2014) • HTTP/2 2015년: 성능 개선 • HTTP/3 진행중: TCP 대신에 UDP 사용, 성능 개선

기반 프로토콜

• TCP: HTTP/1.1, HTTP/2 • UDP: HTTP/3 •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 • HTTP/2, HTTP/3 도 점점 증가

HTTP의 특징

  1.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  2.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  3. HTTP 메시지
  4. 단순함, 확장 가능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• Request Response 구조 •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 •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
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

•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•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 •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
-> Stateful, Stateless 차이

  1. 상태유지

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 • 점원: 100만원 입니다. • 고객: 2개 구매하겠습니다. • 점원: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 • 고객: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 • 점원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

  1. 무상태

• 고객: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? • 점원: 100만원 입니다. • 고객: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. • 점원: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. 신용카드,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? • 고객: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. • 점원: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. -> 앞의 상태를 기억하지 못함

정리 • 상태 유지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. (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.) • 무상태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 ->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,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 •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
Stateless의 실무 한계

•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 • 무상태 예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• 상태 유지 예) 로그인 •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•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•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
비 연결성

비 연결성은 앞에 연결한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연결 상태를 끊고 다른 작업을 처리함

•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•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•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 하로 매우 작음 예)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 •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
  • 비 연결성 한계와 극복

•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•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•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 •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
HTTP 메세지
  • 요청 메세지
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 
Host: www.google.com
  1. 시작 라인(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 ) •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 • request-line = method SP(공백)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(엔터) • HTTP 메서드 (GET: 조회) • 요청 대상 (/search?q=hello&hl=ko) • HTTP Version

  2. HTTP 메서드(GET) • 종류: GET, POST, PUT, DELETE… •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• GET: 리소스 조회 • POST: 요청 내역 처리

  3. 요청대상(/search?q=hello&hl=ko) • absolute-path[?query] (절대경로[?쿼리]) • 절대경로= “/” 로 시작하는 경로 • 참고: *, http://…?x=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.

  • 응답 메세지 ```html HTTP/1.1 200 OK Content-Type: text/html;charset=UTF-8 Content-Length: 3423
...

```

  1. 시작라인(HTTP/1.1 200 OK) •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 • status-line = HTTP-version SP status-code SP reason-phrase CRLF • HTTP 버전 • HTTP 상태 코드: 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 • 200: 성공 • 400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• 500: 서버 내부 오류 • 이유 문구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
  2. HTTP 헤더(Content-Type: text/html;charset=UTF-8,Content-Length: 3423) • header-field = field-name “:” OWS field-value OWS (OWS:띄어쓰기 허용) • field-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

  3. 용도

(1) 헤더

•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예)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 등등 •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•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List_of_HTTP_header_fields •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• helloworld: hihi

(2) 메시지 바디(<html> ~ </html>)

• 실제 전송할 데이터 •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
  • 출처 : 김영한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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