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프링 기본원리(6)
싱글톤
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
- 스프링은 태생이 기업용 온라인 서비스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탄생했다.
- 대부분의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은 웹 애플리케이션이지만 웹이 아닌 것도 개발 가능하다.
- 웹 애플리케이션은 보통 여러 고객이 동시에 요청을 한다.
싱글톤을 사용하지 않았을때의 문제점
다음의 코드는 스프링을 사용하지 않은 코드이다.
void pureContainer(){
AppConfig appConfig = new AppConfig();
MemberService memberService1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MemberService memberService2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System.out.println("system1+"+memberService1);
System.out.println("system2+"+memberService2);
}
-> 해당 코드를 출력해보면 각 MemberService의 주소지가 다르므로 서로 다른 객체라는걸 알 수 있다.
- 고객 트래픽이 초당 10000이 나오면 초당 10000개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된다. -> 메모리 낭비가 심하다.
- 해결방안은 해당 객체가 딱 1개만 생성되고, 공유하도록 설계 하자 -> 싱글톤 패턴
싱글톤 패턴
-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.
-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한다. ->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한다.
싱글톤 패턴 적용해보기
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{
// static 으로 설정하면 클래스 레벨에 올라가서 딱 하나만 존재하게 된다.
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= new SingletonService();
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(){
return instance;
}
private SingletonService(){
// 다른곳에선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음
}
public void logic(){
System.out.print("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");
}
}
-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하나 생성해서 올려두면 딱 하나만 존재하게 된다.
- 이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오직 getInstance()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 가능하다.
- getInstance()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한다.
- private 생성자로 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.
테스트 해보기
@Test
@DisplayName("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해보기")
void singletonServiceTest(){
SingletonService instance1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SingletonService instance2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System.out.println("instance1= "+instance1);
System.out.println("instance2= "+instance2);
Assertions.assertThat(instance1).isSameAs(instance2);
}
해당 결과 값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.
->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 -> 스프링은 이 싱글톤 기능을 스프링 컨테이너로 제공!
싱글톤 패턴의 문제점
싱글톤 패턴을 적용하면 고객의 요청이 올 때 마다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,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. 하지만 싱글톤 패턴은 다음과 같은 수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.
-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간다.
-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. -> DIP를 위반한다.
-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.
- 테스트하기 어렵다.
-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렵다.
-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.
-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진다.
- 안티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.
싱글톤 컨테이너
스프링 컨터이너는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,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한다. 스프링 빈이 싱글톤으로 관리되는 빈이다.
-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지 않아도,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한다.
-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골톤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. 이렇게 싱글톤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싱글톤 레지스트리라 한다.
- 스프링 컨테이너의 이런 기능 덕분에 싱글톤 패턴의 모든 단점을 해결하면서 객체를 싱글톤으로 유지할 수 있다, -> 싱글톤 패턴을 위한 지저분한 코드가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 -> DIP, OCP, 테스트, private 생성자로 부터 자유롭게 싱글톤 사용 가능
싱글톤 컨테이너 적용해보기
@Test
@DisplayName("스프링 컨테이너와 싱글톤")
void springContainer(){
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AppConfig.class);
MemberService instance1 = ac.getBean("memberService",MemberService.class);
MemberService instance2 = ac.getBean("memberService",MemberService.class);
System.out.println("instance1+"+instance1);
System.out.println("instance2+"+instance2);
}
결과 값으로 다음과 같이 나온다.
-> 같은 인스턴스인걸 확인 할 수 있다.
싱글톤 방식의 주의점
객체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해서 공유하는 싱글톤 방식은 여러 클라이언트가 하나의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공유하기 때문에 싱글톤 객체는 상태를 유지(stateful)하게 설계하면 안된다.
- 무상태(stateless)로 설계 해야한다.
- 특정 클라이언트에 의존적인 필드가 있으면 안된다.
- 특정 클라이언트가 값을 변경할 수 있는 필드가 있으면 안된다.
- 가급적 읽기만 가능해야한다.
- 필드 대신에 자바에서 공유되지 않는 지역변수, 파라미터, ThreadLocal 등을 사용해야 한다.
상태 유지로 설계 했을 떼 예시
다음과 같은 주문을 받는 서비스가 있다 가정하자.
public class StatefulService {
private int price; //상태를 유지하는 필드
public void order(String name, int price){
System.out.println("name = "+name+" price = "+price);
this.price = price; //여기가문제
}
public int getPrice(){
return price;
}
}
위의 서비스를 스프링 컨테이너에 올리고 사용해보자
class StatefulServiceTest {
static class TestConfig{
@Bean
public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(){
return new StatefulService();
}
}
@Test
void statefulServiceSinglton(){
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TestConfig.class);
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1 = ac.getBean(StatefulService.class);
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2 = ac.getBean(StatefulService.class);
//ThreadA가 주문
statefulService1.order("userA",10000);
//ThreadB가 주문
statefulService2.order("userB",20000);
int price = statefulService1.getPrice();
System.out.println(price);
}
}
-> Test 코드에서 userA가 주문한 금액을 보면 10000원이 나와야 하지만 20000원이 나오게 된다!
- StatefulService의 price 필드는 공유되는 필드로, 특정 클라이언트가 값을 변경한다.
- 공유필드는 매우 조심해야한다. 스프링 빈은 항상 무상태로 설계하자.
해결방안으로는 다음과 같은 코드로 변환하여 StatefulService를 수정하여 price를 반환하게 하자.
public class StatefulService {
//private int price; //상태를 유지하는 필드
public int order(String name, int price){
System.out.println("name = "+name+" price = "+price);
return price;
}
}
Configuration과 싱글톤
다음 AppConfig 코드를 살펴보자
@Configuration
public class AppConfig {
@Bean
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(){
return new MemberServiceImpl(memberRepository());
}
@Bean
public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() {
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}
@Bean
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(){
return new OrderServiceImpl(memberRepository(), discountPolicy());
}
@Bean
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() {
return new RateDicountPolicy();
}
}
- memberService 빈을 만드는 코드를 보면 memberRepository() 를 호출한다.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new MemoryMemberRepository() 를 호출한다.
- orderService 빈을 만드는 코드도 동일하게 memberRepository() 를 호출한다.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new MemoryMemberRepository() 를 호출한다. -> 결과적으로 각각 다른 2개의 MemoryMemberRepository 가 생성되면서 싱글톤이 깨지는 것 처럼 보인다. 하지만 호출해보면 모두 같은 MemberRepository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.
Configuraton과 바이트코드 조작
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레지스트리다. 따라서 스프링 빈이 싱글톤이 되도록 보장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스프링은 바이트코드를 조작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.
@Test
void configurationDeep(){
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AppConfig.class);
AppConfig bean = ac.getBean(AppConfig.class);
System.out.println("bean = "+bean.getClass());
}
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와야 한다.
class hello.core.AppConfig
하지만 아래와 같은 코드가 나오게 된다.
bean = class hi.practicespring.AppConfig$$EnhancerBySpringCGLIB$$6018a6f3
-> 예상과는 다르게 클래스 명에 xxxCGLIB가 붙으면서 상당히 복잡해진 것을 볼 수 있다. 이것은 내가 만든 클래스가 아니라 스프링이 CGLIB라는 바이트코드 조작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AppConfig 클래스를 상속받은 임의의 다른 클래스를 만들고, 그 다른 클래스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한 것이다.
그 임의의 다른 클래스가 바로 싱글톤이 보장되도록 해준다. 아마도 다음과 같이 바이트 코드를 조작해서 작성되어 있을 것이다.(실제로는 CGLIB의 내부 기술을 사용하는데 매우 복잡하다.
아래는 AppConfig@CGLIB 예상 코드이다.
@Bean
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() {
if (memoryMemberRepository가 이미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되어 있으면?) {
return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찾아서 반환;
} else { //스프링 컨테이너에 없으면 기존 로직을 호출해서 MemoryMemberRepository를 생성하고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
return 반환
}
}
- @Bean이 붙은 메서드마다 이미 스프링 빈이 존재하면 존재하는 빈을 반환하고, 스프링 빈이 없으면 생성해서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고 반환하는 코드가 동적으로 만들어진다. -> 싱글톤 보장
- 만약 @Configuration 을 붙이지 않는다면? -> memberRepository()가 호출될 때마다 서로 다른 MemberRepository가 생성되어 싱글톤이 깨지게 된다.
출처 : 인프런 김영한의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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